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개

[미국주식]코카콜라 주가·배당·전망, 워렌버핏이 선택한 기업

by 김또롱이 2022. 11. 26.
반응형

어린아이부터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까지 코카콜라를 모르시는 분은 아마 주위에 찾기 힘들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께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코카콜라라는 기업이 망할 것 같습니까?? 저는 이 질문에 확신에 찬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코카콜라가 지니고 있는 브랜드 파워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애플, 스타벅스 등등 쟁쟁한 기업들이 많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는 기업은 바로 코카콜라입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 20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200개 이상의 브랜드를 통해 일일 평균 20억 잔 이상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코카콜라는 우리 삶 깊숙한 곳까지 들어와 있습니다.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이 가장 사랑하는 주식이라고도 유명한 코카콜라. 코카콜라 주식을 절대 팔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 까지 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코카콜라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카콜라 주가

코카콜라 주가

코카콜라의 10년 주가 흐름을 보면 코로나로 인한 폭락 분도 회복하고 꾸준한 우상향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가 극심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경기침체로 진입하고 있는 하락장이지만 "침체기에 피난처 역할을 하는 주식"이라는 수식어답게 꾸준한 수요로 견고한 매출이 유지되는 기업입니다. 올해의 경우 59달러에서 출발한 주가는 현재 62달러 근처에 있어 올해 수익률은 약 5%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코카콜라와 S&P500 주가 흐름

S&P500의 흐름과 비교해보면 위기에 강한 주식임을 더욱더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실적도 좋아 주가의 흐름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카콜라 배당 

코카콜라 배당 정보

□ 배당률 : 2.88%

□ 연 배당금 : 1.76$

□ 배당성향 : 70.49%

□ 5년 배당성장률 : 3.62%

□ 연속배당증가 : 59년

 

코카콜라는 미국 주식 가운데 대표적인 배당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 증가를 59년간 해온 "배당킹" 종목으로 최근 5년간 배당성장률 또한 3.62%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 배당률 차트

현재 코카콜라의 주당 배당률은 2.81%입니다. 높지도 낮지도 않은 보통의 배당률입니다. 배당률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보면 확실하게 매력적인 구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앞서도 언급했듯이 약 60년에 가까운 연속 배당 증가와 70%대의 배당성향은 이 기업의 재무 안정성을 대신 말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코카콜라 전망

꾸준한 수요가 있다는 것은 곧 해당 기업과 제품에 충성 고객의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점이 바로 가격 결정권을 지닐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매출 증가 뒤에도 가격 인상이 있습니다. 제품이 가격을 인상하게 된다면 당연히 소비자가 부담을 떠 안게 됩니다. 지난 2분기 실적 발표를 보면 가격을 인상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실적을 보였으며 판매량 역시 감소하지 않아 상당히 고무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전통적인 사업인 탄산음료로 미래를 그려나갈 수 없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예전과 달리 소비자들은 엄청난 양의 설탕이 첨가된 탄산음료를 점점 기피하기 시작했고 대체품으로 무설탕 제품인 제로콜라 등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이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우려 속에서도 코카콜라는 전 세계에 구축되어 있는 거대한 유통망으로 전세계 어디든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진입장벽을 가진 기업입니다.

 

마치며

코카콜라는 브랜드 파워와 가격 결정력 등으로 언제나 많은 사랑을 받는 주식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확실한 주가 방어와 배당주의 성격으로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물과 커피 유제품까지 500개가 넘는 음료 제품군들을 가지고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 있는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Botting 사업 매각과 인플레이션 방어 주임에도 대처능력에는 항상 아쉬움을 남기는 경영진의 회사 운영방식은 문제점으로 자주 언급되곤 합니다.

이러한 회사 대내외적인 상황들이 앞으로의 코카콜라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또롱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