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개

애플 소개, 또 다른 혁신을 준비하는 기업

by 김또롱이 2022. 9. 22.
반응형

1. 애플 소개

애플은 스마트폰,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 및 다양한 액세서리의 설계와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애플은 iOS와 macOS라는 운영체제로 고객들에게 애플만의 독자적인 생태계를 제공하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에서도 엄청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100% 자율주행차량인 애플카와 AR기기 등 다양한 신사업에 대한 확장성까지 보여주고 있어서 애플만의 견고하고 넓은 생태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기업신용등급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AAA를 받은 회사입니다. 이는 미국의 신용등급과 같은 수준이라고 하니 그 규모가 정말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나스닥 시가총액 1위를 달리고 있는 애플이지만 R&D 투자비용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보면 미래산업을 다른 기업보다 먼저 선점하여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애플의 사업분야

IT분야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애플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애플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꾸어 놓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은 최근 자체적으로 생산한 반도체 M2칩을 발표로 반도체 영역까지 진출하였습니다. 경쟁기업과의 원가경쟁력 및 반도체 공급난에서도 더욱 자유로워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제품에 최적화된 반도체를 자체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배터리 용량이 애플의 소프트웨어에 알맞은 프로세서 운용으로 전에 비해 전력 대비 성능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엄청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제 애플은 IT업계에서는 다른 기업들과 더욱 큰 격차를 벌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향후 찾아오게 될 반도체 슈퍼사이클에서도 애플은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사회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것이 건강입니다. 인간의 기대수명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그 관심을 당연한 것이고 헬스케어 시장 역시 굉장히 유망한 산업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에 IT기업인 애플이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의 생태계 안에서 수집된 고객들의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뿐만 아니라 수면, 평소 습관까지 관리하고 있는 애플은 이 기업을 과연 이제 IT기업으로 봐야 하는지에 대한 의구심까지 낳게 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최근 자동차산업 진출은 공언하며 또 한번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차세대 미래 먹거리로 평가받는 자율주행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자동차 산업에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애플카를 선보이겠다고 공언한 것입니다. 애플카는 핸들과 페달이 없는 100% 자율주행차량으로 선보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반자율주행차량이 아닌 완전한 자율주행시장에 뛰어들어 현재 자율주향기술의 1등 기업인 테슬라와 경쟁하겠다는 뜻이기에 더욱더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iOS와 같은 애플카만의 운영체제로 더욱더 확고한 애플만의 생태계를 구축하겠다 밝혀 자동차 시장에서 애플의 성과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애플은 이밖에도 최근 서비스형 비지니스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뮤직, 애플티비, 광고 등 점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애플은행이라 불리는 금융인프라까지 구축하여 고객들의 생활 깊숙이 들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 비즈니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경쟁,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는 이 사업에서 애플이 해결해야 하는 리스크로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3. 애플의 리스크

이렇게 엄청난 기술력과 함계 매 순간 발전해 나가는 애플이지만 우려가 되는 부분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과연 어떤 리스크가 애플에게 존재하는지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리스크는 이전 포스팅 기업인 테슬라와 마찬가지로 차이나 리스크입니다. 어찌 보면 미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차이나 리스크를 직·간접적으로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애플의 경우 아시아 여러 국가들에서 생산된 부품을 중국 현지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아이폰을 생산했습니다. 그 때문에 2021년 기준으로 아이폰의 중국 매출 비중 역시 19%에 달하였지만 최근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중국의 봉쇄조치와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중국 경기의 둔화 등으로 애플은 탈중국화를 진행 중입니다. 이로 인해 중국 내 애플의 매출 감소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앞으로도 지금처럼 뚜렷한 성장세를 보여줄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리스크는 앞에서 잠깐 이야기했던 신사업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

대표적으로 애플카가 바로 그것입니다. "애플카는 미래 애플의 차세대 먹거리인데 우려가 된다니 무슨 말이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말 그대로입니다. 전망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애플이 발표한 애플카, 메타버스 등 애플의 핵심 프로젝트 신사업들의 발표로 시장은 애플을 엄청난 기대감으로 바라보며 주가 또한 그 기대감을 일찌감치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신사업에 제동이 걸릴만한 사안이 발생한다던지, 안 좋은 기사가 흘러나온다면 애플은 오히려 역풍을 맞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미루어볼 때 아직까지 가시권에 들지 않은 신사업들의 불확실성은 애플에게 양날의 검일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플은 혁신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의 삶을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렇기에 애플의 말한마디에 우리가 귀를 기울이는 것은 당연하다 보입니다. 앞으로가 더욱더 기대되는 애플입니다.

이상 또롱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